본문 바로가기
게임 이야기

돈스타브(Don’t Starve) - 윌슨, 윌로우, 볼트강

by SU게이머 2022. 10. 23.
728x90
반응형

출처. steam

1. 게임 사양

장르  : 생존 어드벤처

멀티플레이 여부  : 별도 지원

한국어 지원  : 유저 한글화 모드 지원

 

2. 개요

 캐나다 클레이 엔터테인먼트 개발 회사에서 만든 생존 어드벤처 게임이다. 생존 어드벤처와 가장 잘 어울리는 게임으로 독창적인 그래픽이 큰 장점이다. 게임을 시작하면 플레이어는 채집과 사냥 농사를 통해 오랫동안 살아남아야 한다.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재료들을 채집하여 도구를 만들고 그 도구를 통해 생존해 나간다는 점에서 마인크래프트와 흡사하다. 하지만 생존 시간이 지날수록 밤에 몬스터가 나와 플레이어를 공격한다던가,, 계절감을 느낄 수 있어 여름과 겨울 대비를 해야 한다는 점에서 더 높은 난이도를 요구한다. 대부분 솔로 플레이보다는 멀티 플레이를 선호하는 편이다. 한국 플레이어들에게는 게임 이름을 그대로 번역하여 굶지마 로 불리기도 한다.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는 캐릭터들에 대해 설명하겠다

 

- 윌슨(Wilson)

 이 캐릭터는 게임을 시작하면 제일 처음부터 선택할 수 있는 기본 캐릭터이다. 캐릭터의 이름은 윌슨 퍼시벌 힉스버리(Wilson Percival Higgsbury)이다. 다른 돈 스타브(Don’t Starve) 캐릭터와 다르게 특별한 장점이나 단점이 없는 캐릭터이다. 하지만 이 부분이 초보자들에게는 가장 큰 장점이 되기도 한다. 단점을 생각하지 않고 부담 없이 선택할 수 있는 캐릭터이기 때문이다. 윌슨(Wilson)의 유일한 특징은 수염이 자란다는 점이다. 그는 4, 7, 15일마다 한 단계씩 수염이 자라는데 최대 135초의 방한 효과를 가지고 있고 또한 수염을 제거하기 위해 면도칼을 사용하면 정신력 10이 회복된다. 초보자에게 난이도가 높은 겨울을 잘 견디게 해주는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만큼 여름에 더위를 많이 느낄 수 있으니 여름이 되기 전 반드시 깎아주는 것이 좋다.

 

 윌슨의 공식 스토리는 Don’t Starve 세계로 오기 전에 외딴곳에서 혼자 연구를 하고 있던 과학자였다. 그는 대학에서 연구를 하다가 화학 실험 중 실험실을 박살 내어 대학에서 쫓겨나 홀로 연구를 시작하게 된 것이다. 홀로 집에서 실험을 하던 와중 라디오에서 이상한 소리를 듣게 된다. 그는 그를 통해 금단의 지식을 얻게 되고, 그 지식을 통해 맥스웰의 세계인 Don’t Starve와 연결되는 기계장치를 만들게 된다. 하지만 막상 만들고 나니 그 생김새에 기계를 작동시키는데 망설이게 되지만 라디오의 작동시키라는 압력에 못 이겨 결국 기계를 작동시키게 된다. 그리고 윌슨은 Don’t Starve에 떨어지게 된다. 이게 플레이어가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보는 첫 화면이다.

 

 게임을 플레이하여 엔딩을 보게 되면 윌슨은 맥스웰을 찾아내여 왕좌에서 풀어주게 된다. 그리고 그는 그림자 손에 의해 자신이 묶이게 된다. 그리고 이내 불이 하나씩 꺼지면서 찰리가 나타나게 된다. 그녀는 윌슨을 풀어주고 윌슨에게 넘어간 그림자 군주의 힘을 빼앗고 그를 다시 돈 스타브 세계로 보내버린다. 이후 윌슨은 맥스웰과 어느 날 밤 재회하게 된다. 윌슨은 자신을 속인 맥스웰을 좋게 보지 않았고 결국 그들은 싸우게 된다. 그러자 불이 점차 꺼져가는 모습을 보게 된 둘은 모닥불을 겨우 다시 살리고 서로의 이야기를 하게 된다. 맥스웰은 윌슨이 왕좌에서 어떻게 풀려났냐고 물고, 윌슨은 찰리에게서 그림자 군주의 힘을 빼앗기고 풀려났다고 한다. 그리고 이들은 게이트를 만들어 돈 스타브 세계를 탈출하려고 하지만 찰리의 개입으로 게이트가 변형되어 다른 캐릭터들을 끌어오게 된다.

 

- 윌로우(Willow)

 게임 플레이를 하면 맨 처음으로 언락 되는 캐릭터이다. 이름은 윌로우(Willlow)이다. 이름부터 의지(Will) + 낮은(Low)라는 말장난으로 그녀는 정신력이 낮아지면 주변에 불을 붙이는 방화병이 있는 캐릭터이다. 그녀는 불에 의한 피해를 받지 않고, 불에 가까이 있으면 오히려 정신력이 오른다. 불은 하나당 최대 10씩 오르며, 이 부분은 중첩이 가능해서 화재의 규모가 커질수록 윌로우의 정신력 보너스도 커지게 된다. 다만 여름의 더위에는 똑같이 피해를 받게 되니 여름철에는 조심하는 것이 좋다. 처음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라이터를 가지고 시작하게 된다. 라이터는 횃불과 동일한 기능을 한다. 밝기의 범위는 횃불보다 좁지만 내구도가 무한이라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정신력이 낮으면 불을 지르는 특성 때문에 숲에 불을 지르거나, 배를 타는 중에도 배에 불을 지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투게더 버전의 윌로우는 정신력이 낮다고 불을 지르지 않는다. 그리고 라이터에 내구도가 생기게 되었다. 하지만 라이터를 제작 가능하다는 점에서 큰 단점이 되었다고 할 수 없다. 그리고 새로운 전용 아이템인 곰 인현 버니를 가지고 게임을 시작하게 된다. 버니는 악몽 괴물과 전투가 가능한 유일한 개체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 사이에서는 윌로우의 본체는 버니라는 우스갯소리도 들려온다. 버니를 바닥에 두면 악몽 괴물이 등장했을 때 시선을 끌고 대신 공격을 받는다. 또한 윌로우의 정신력이 15% 미만일 때 버니가 바닥에 있으면 거대화 되어 악몽 괴물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적대 몬스터를 공격한다.

 

 - 볼프강(Wolfgang)

 그는 특이한 특성을 가진 캐릭터이다. 허기 수치에 따라서 체형이 변하게 된다. 허기 100 미만의 공복 상태이면 외모가 홀쭉해지고, 공격력이 25% 감소한다. 허기가 낮아질수록 최대 하락하는 수치는 50%이고, 이동속도 역시 10% 감소하게 된다. 허기가 100 이상이고 225 미만인 일반 상태에서는 건장한 모습으로 변하게 된다. 이때는 체력 최대치가 200이고, 공격력과 이동 속도는 윌슨과 동일하게 된다. 그리고 이 캐릭터의 최대 장점인 허기가 225 이상인 만복 상태에는 셔츠를 찢어버리고 근육질 모습으로 변한다. 이때는 최대 100%까지 공격력이 증가되며, 이동속도는 25%, 최대 체력은 300까지 올라간다. 이 캐릭터는 이렇게 허기에 따라 공격력과 이동속도, 체력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모두 허기를 연료 삼아 증가하기에 다른 캐릭터들보다 허기 소모 속도가 빠르다. 하지만 캐릭터가 겁이 많은지 다른 캐릭터에 비해 정신력 소모가 10% 높다.

 

 투게더 버전에서의 볼트 강은 더 이상 허기에 따라서 모습이 변하지는 않는다. 그 대신 강인함이라는 수치가 생겼는데 이는 허기가 낮을수록 빠르게 감소하고,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운동을 통해 수치를 올리거나 유지시킬 수 있다. 운동을 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는 전용 아이템인 아령이나 전용 구조물인 울끈불끈 체육관이 있다. 아령은 운동 또는 무기로 사용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근접 공격을 하거나 던지며 공격할 수 있다. 정신력 감소 페널티가 오리지널의 10%보다 증가된 25% 효과를 받게 된다. 허기가 중요한 포인트인 캐릭터로, 초반에 주거지에 음식 조달 시스템이 잘 형성되어 있지 않으면 고생을 많이 할 수 있는 캐릭터이다.

반응형

댓글